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IT] 웹 1.0/2.0/3.0 특징 정리.

지식

by _BlankSpace 2017. 6. 27. 22:58

본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웹이란 용어는 다들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가정에 PC가 보급화되었고, 인터넷도 모뎀으로 하던 시절이 아니라 인터넷 보급도 원활한 시기이니 말입니다. 따라서 익스플로러나 크롬으로 다들 웹 서핑도 즐기시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웹에 대해서 정확하게는 아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번 기회의 웹의 변화에 대해서 정리하고자 합니다.


웹 1.0이란 무엇인가요.

웹 1.0은 웹 2.0이 유행하기 전의 월드 와이드 웹 상태를 말합니다. 여기서 월드 와이드 웹은 어디서 많이 들어보신 느낌아니신가요? World Wide Web 줄여서 WWW 입니다. 우리가 주소로 사용하는 앞자리에 항상 WWW로 시작하는 것은 아실텐데, 이때의 WWW가 그것을 말합니다.


어쨌든, 웹 1.0은 1994년부터 2004년까지의 기간 동안에 있었던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럼 어떠한 웹사이트였을까요? 그때, 인터넷을 하신 분들이라면 아실 것입니다. 보통, 웹 1.0의 기본적인 개념은 디렉터리 검색을 말합니다. 모든 자료는 체계적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사용자들은 해당 카테고리를 통해서 자료를 검색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들은 카테고리에서 원하는 자료를 찾는, 즉,찾기만 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또한, 굉장히 단순하였으므로, 그 당시의 모뎀으로 보통 접속을 하였는데, 평균 50K 정도의 대역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테크넷 서밋에서 넷플릭스의 창립자이자 최고 책임자인 리드 헤스팅스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웹 1.9은 전화 접속 즉 평균 50K 정도의 대역이고, 웹 2.0은 평균 1메가비트의 대역이며, 웹 3.0은 완전한 비디오 웹처럼 속도가 나오는 10 메가비트의 대역이 될 것이다라고 했다고 합니다.


웹 2.0이란 무엇인가요.

웹 2.0이란 개방, 참여, 공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생산하는 즉 쌍방향으로 소통하는 웹 기술을 말합니다. 웹 1.0이 단방향, 즉, 써놓은 글을 보기만 하는 입장이었다면, 웹 2.0은 사용자가 보기도 하지만, 본 글을 바꾸거나 글을 쓰면서 직접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예로는 게시판, 댓글, 블로그, 지식 백과 등이 있습니다.


단순한 웹사이트의 집합체를 웹 1.0이라고 한다면,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이 웹 2.0으로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사용자들의 참여, 공유, 개방을 유도하여, 그 산출물을 공유하고 외부에 개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웹 2.0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위에서 말한 것처럼 개방, 참여, 공유가 웹 2.0의 대표적인 키워드이며, 사용자가 정보의 소비자이자 생산자가 되는 웹 환경을 말합니다.

- 가벼워진 웹 소프트웨어와 풍부한 UX를 바탕으로 합니다.

- 단순한 웹이아닌 플랫폼으로서의 웹을 말합니다.

- 집단 지성을 통한 데이터가 기반이 됩니다.

- 참여 구조 방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웹 3.0이란 무엇인가요.

웹 3.0이란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거나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을 말합니다. 즉, 이제 컴퓨터가 알아서 이용자의 정보를 파악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보여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웹 3.0이 되겠습니다.


즉, 흔히들 말하는 인공지능 (AI)가 알아서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원하는 정보를 출력해준 다는 것입니다. (물론, 약간 과장을 하였습니다.)


웹 3.0은 월드 와이드 웹이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지를 서술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라고 합니다. 즉, 아직은 완벽한 웹 3.0의 시대가 아니라는 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경험해보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들을 말입니다. 혹시, 자신은 아직 이러한 경험을 겪어보지 않았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리라 생각하여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흔히들, 대형 쇼핑 사이트에 들어가신 경험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때, 자신이 생필품을 봤더니, 이 생필품과 연관된 정보가 뜬다거나, 이 생필품을 본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상품들이 뜬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도 한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쇼핑몰 사이트를 이용하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서 예를 하나 더 들어드리자면, 유튜브는 한번 쯤 보셨을 것입니다. 유튜브도 자신이 본 영상과 비슷하거나 연관이 있는 영상을 자동으로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생각하시면 이해하시는 데 더 편하리라 생각합니다.


출처 : 위키 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9B%B9_1.0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설] 사조영웅전 정리  (0) 2017.06.28
[생활] 녹차에 대해서  (0) 2017.06.27
[IT] 집단 지성이란.  (0) 2017.06.27
[금융] 선물과 옵션 그리고 스왑이란?  (0) 2017.06.26
랜섬웨어란? (+예방법)  (0) 2017.06.26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