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금융] 제 1금융권/제 2금융권/제 3금융권 차이 및 특징

지식

by _BlankSpace 2017. 6. 29. 00:40

본문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제 1 금융권이란 무엇인가요.

제 1 금융권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은행과 같습니다. 이러한 은행은 특수 은행, 일반 은행, 지방 은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특수 은행은 정부가 특별한 목적으로 설립한 은행을 말합니다. 이러한 예로는 수출입 업무를 전담하는 수출입 은행, 중소 기업을 전담하는 중소 기업 은행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은행은 우리가 잘 아는 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등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지방 은행은 대구 은행, 부산 은행과 같이 지방에만 있는 은행을 말합니다. 이러한 지방 은행은 지방의 금융이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 설립된 은행을 말합니다. 

그리고 은행은 기능에 따라서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두 종류는 상업 은행(commercial bank)과 투자(investment bank) 은행을 말합니다.

먼저, 상업 은행이란 우리가 흔히 동네에서 볼 수 있는 은행을 말합니다. 이러한 은행은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예금을 받고, 대출을 해주는 업무를 합니다.

투자 은행은 가지고 있는 자본으로 기업과 시장에 투자하여 수익을 내는 은행을 말합니다.


제 2 금융권이란 무엇인가요.

제 2 금융권은 1970년대부터 광범위하게 사금융 시장을 제도권 내로 포함하고, 더 나아가서 경제 발전에 필요한 자금 수요의 다양화를 꾀하기 위해서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2 금융권에 폼하는 은행들은 은행법의 적용을 받지 않으며, 중앙은행의 규제를 받지 않는다고 합ㄴ디ㅏ.


경제학에서는 1 금융권을 통화기관이라고 하고, 2 금융권은 비통화금융기관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제 2 금융권에는 증권사, 종금사, 보험사, 카드사, 각종 상호금융, 저축은행, 새마을 금고 등이 해당됩니다. 증권, 종금사 등 금융 투자 회사들은 자본 시장 통합법에 적용을 받고, 보험사는 보험업법에 적용받습니다. 또한, 카드사나 캐피탈은 여신전문금융업법을 적용받으면서 각종 협동 조합과 새마을금고, 저축은행도 각각 별도의 법률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제 2금융권은 제 1 금융권보다 이자율이 높기 때문에 저축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바꿔서 생각하자면 대출에는 불리합니다. 또한, 제 2금융권은 제 1금융권보다 리스크가 크다고 합니다. 즉, 제 2금융권이 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제 2 금융권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제도권 안에 있는 금융사임에도 불구하고, 신용평가에서는 제 2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신용 등급을 하락시킨다고 합니다. (정말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제 2금융권 이용은 자제해야 될 듯 싶습니다.)


제 3 금융권이란 무엇인가요.

혹시 사채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어찌 보면 제 3 금융권이 이러한 사채라는 단어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에 사채라고 부르던 형태의 시장이 2002년 제정된 대부업법을 통해서 양성화된 금융권을 제 3 금융권이라고 합니다. 사채가 양성화, 기업화되면서 최근에 생겨난 금융권이기 때문에 이 금융권을 지칭하는 용어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위에서 정리한 제 1 금융권, 제 2 금융권을 이어서 제 3 금융권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사채의 사자를 그대로 사용하여 사금융권이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금융의 사자를 숫자 4로 잘못 알아서 4금융권이라고 부른 경우도 있고, 서민 금융, 소비자 금융이라고 아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정확한 용어 정리가 필요한 개념이라고 합니다.


제 3 금융권의 금리가 왜 높은가요.

예전의 제 3 금융권은 사채라고 표현하면서, 금리가 굉장히 높았다고 합니다. (보통, 드라마나 영화에서 나오는 것처럼 빌린 돈보다 이자가 더 크다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 )

하지만, 현재의 금리는 제 2 금융권 수준과 비슷하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곳이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어찌되었든 이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돈을 빌리고자 하는 사람들의 취약한 신용 때문입니다. 이들은 주로 신용 등급이 낮은 개인을 대상으로 여신을 취급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높은 금리를 적용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제 3 금융권까지 손을 댈 사람이라면 신용 등급이 낮다는 것을 이해하실 것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A0%9C3%EA%B8%88%EC%9C%B5%EA%B6%8C


오늘은 각 금융권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평소에 많이 들어본 단어들이었는데 오늘 기회로 정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저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식] 공기업이란  (0) 2017.06.30
[금융] 보험이란?  (0) 2017.06.30
[금융] 뱅크런이란  (0) 2017.06.29
[소설] 사조영웅전 정리  (0) 2017.06.28
[생활] 녹차에 대해서  (0) 2017.06.27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